이유나 교수
- 학위
- 커뮤니케이션학박사 (U of Maryland)
- 연구분야
- 구성원 PR, 정부•정책 PR, 글로벌 PR
- 이메일
- yrhee@hufs.ac.kr
- 홈페이지
세부내용
학력사항
- 이화여자대학교 학사
- U of Maryland, College Park, M. A. in Journalism
- U of Maryland, College Park, Ph. D. in Communication
경력사항
- (현) 한국외국어대학 글로벌미디어커뮤니케이션대학원장
- (현) 제28대 한국PR협회장
- (현) 국립해양과학관 홍보소통위원회 위원
- (전) 한국외국어대학 정치행정언론대학원장
- (전) 한국외국어대학 국제교류처장
- (전) 한국외국어대학 홍보실장
- (전) 제20대 한국PR학회장
- (전) YTN DMB 시청자위원회 부위원장
- (전) 문화체육관광부 정책연구심의소위원회 위원
- (전) 산업통상자원부 통상조약 국내대책위원회 민간위원
- (전) 해양수산부 정책자문위원
- (전) 통일부 홍보전문가 자문위원회 위원
- (전) California State University, Sacramento, Assisstant Professor
- (전) Ketchum Public Relations (뉴욕, 샌프란시스코), 연구원
- (전) Ogilvy Public Relations Worldwide (워싱턴, D.C.) 근무
주요논문 및 저서
- 윤여전, 이유나. (2023). 정부 SNS 소통의 전략적 관리를 위한 이용동기 척도 개발: 이용과 충족 이론 적용을 중심으로. PR 연구.
- 여선하, 이유나. (2023). Communicating Effectively with Foreign Publics during COVID-19: A Hierarchy of Effects Model of OPDC, NREC, RADIO, and Positive Megaphoning. PR 연구.
- Chung, C. J., Rhee, Y., & Cha, H. (2020). Big Data Analyses of Korea's Nation Branding on Google and Facebook. Korea Observer.
- 이상연, 이유나. (2020). 문제해결 상황이론의 적용을 통한 온라인 공중의 사회적 쟁점인식과 커뮤니케이션 행위 분석: 한· 일 관계악화에 따른 일본 불매운동 이슈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서미라, 이유나. (2019). 기업 SNS 커뮤니케이션이 조직-공중 관계성에 끼치는 영향: 소셜 프레즌스, 기업 정체성, 기업-자아 동일시를 중심으로. PR 연구.
- 이승철, 이유나. (2019). SCCT 의 한국 적용 결과 특이성 탐색 사회 자본이 방어 전략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중심으로. PR 연구.
- Soojin Kim, Jeong-Nam Kim & Yunna Rhee (2017) Determinants of employee turnover intention, Corporate Communication.
- Sung-Un Yang, Bitt Beach Moon & Yunna Rhee (2016) Developing public's information transmitting behavior model in public relations, Journal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 이유나, 김유경, 정윤재(2015). 대한민국의 국가브랜드 PR현황 연구, 광고PR실학연구.
- 이유나, 문빛, 박건희(2011). 소셜미디어 PR 콘텐츠의 품질평가: 동영상 및 이미지를 중심으로, 홍보학 연구.
- Kim, J. N., & Rhee, Y. (2011). Strategic thinking about employee communication behavior (ECB) in public relations: Testing the models of megaphoning and scouting effects in Korea. Journal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 Rhee, Y. & Moon, Bitt. (In Press). When Employee Communication Behavior Triggers Organizational Crisis: Strategic Thinking about Internal Crisis Communication (ICC) in Public Relations. In Kim, S., Buzzanell, P., Kim, J., and Mazzei, A. The Routledge Handbook of Employee Communication and Organizational Process, Routledge.
- ESG 커뮤니케이션, 학지사 (2023, 공저).
- PR커뮤니케이션과 명성, 한울 (2021, 공저).
- 디지털 시대의 PR학 신론, 학지사 (2021, 공저).
- 30대 뉴스에서 PR을 읽다, 한울 (2019, 공저).
- 디지털 사회와 PR윤리, 커뮤니케이션북스 (2018, 공저).
- 공중 관계 핸드북 : Public Relations 바로보기, 커뮤니케이션북스 (2017, 공저).
- 100개의 키워드로 읽는 광고와 PR, 한울 아카데미 (2017, 공저).
- 국가브랜드와 빅데이터, 커뮤니케이션북스 (2017, 공저).
- 장소브랜딩, Huine (2015, 공역).
- 글로벌 PR,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 PR학 원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공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