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전공 이수 학점 및 전공필수 과목 수강 여부]
분류 | 전공자 | 복수 전공자 | 이중 전공자(후기이중전공) | 편입생 | 부전공자 |
---|---|---|---|---|---|
전공필수 과목 수강 여부 | 수강의무 | 수강의무 | 수강 의무(아래 참고) | 수강 의무(아래 참고) | 무관 |
* 각 학번별로 전공필수 교과목이 다르므로, 학번별 전공필수 교과목의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 <표1>과 <표2>의 전공필수 교과목 현황 참고
1. 전공자
학적 상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인 경우에는 자신의 학번에 따른 전공필수 교과목이 적용됩니다.
2. 복수 전공자
2014년도 이전 입학생에 해당하는 제도인 복수전공자의 경우 본인의 학번에 관계없이, 학적이 언론정보학부로 변경된 해당년도를 기준으로 전공필수 과목 수강의무가 적용됩니다.
* ‘언론정보학부’가 ‘미컴학부’로 개칭된 것은 2013학번부터
(예시: 2009년 겨울, 글로벌캠퍼스에서 수료 후, 2010년 1학기부터 언론정보학부를 복수전공으로 시작한 경우, 본인 학번이 아닌 2010학번 기준으로 전공필수 과목 적용)
3. 이중전공자 (20.04.10 수정)
이중전공자의 경우는 자신의 학번에 따라 전공필수 수강 의무 여부가 다르며 아래와 같습니다.
1)17학번 이전 이중전공자(~16학번) : 전공필수 수강 의무 없음
2)17학번 부터 이중전공자(17학번~) : 전공필수교과목 수강의무 부여됨
3)이중전공변경자 : 변경 년도 관계 없이 17학번의 경우 수강의무 부여
(예시: 17학번이면서, 언론정보를 이중전공으로 선택한 학생은 미컴학부 공통 전필과목과 언론정보 전공의 세부전공 전필과목들을 수강해야함)
(예시: 16학번이면서, 18년도부터 이중전공을 방송영상뉴미디어로 바꿨다 -> 변경년도에 상관없이 16학번이기 때문에 전필과목 수강 의무 없음)
4. 편입생(본전공, 이중전공 편입생)
본인의 학번에 관계 없이 편입한 년도를 기준으로 본인 세부전공필수과목을 반드시 수강해야 합니다. 이 때, 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필수과목은 수강 의무가 부여되지 않습니다.
(예시: 15학번이지만 17학년도에 '언론정보'전공으로 외대에 편입한 학생은 17학번에게 적용되는 '언론정보' 전필 과목을 수강하면 되고 미컴 공통 전필 과목은 수강하지 않아도 됨. 다른 세부전공의 경우 역시 동일하게 적용.)
[전공필수 교과목 현황]
<표 1> 전공필수 교과목 현황
적용 학적 | 적용 학번 | 개설 학년 | 학기 | 과목명 | 비고 |
---|---|---|---|---|---|
언론정보학부 | 05 ~ 09 | 1 | 1 | 미디어글쓰기 | |
커뮤니케이션학개론 | |||||
2 | 매스컴과 현대사회 | ||||
스피치커뮤니케이션 | |||||
2 | 1 | 커뮤니케이션이론 | |||
3 | 1 | 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론 | 현) 2학기 개설 |
▒ 09학번까지는 기존의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전공필수 규정을 그대로 따름.
▒ 2010년 3월부터 신입생을 대상으로 변경된 전공필수 규정이 적용 됨((<표 2> “전공필수 교과목 현황” 참고). 또한 10학번부터는 세부전공에 따라 전공필수 과목이 달라짐(<표 2> “전공필수 교과목 현황” 참고).
<표 2> 전공필수 교과목 현황
* 개설 학기는 매학기 사정으로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적용 학적 | 적용 학번 | 세부 전공 | 개설 학년 | 학기 | 과목명 | 비고 |
---|---|---|---|---|---|---|
언론정보학부 | 10 ~ 12 | 공통 | 1 | 1 | 미디어글쓰기 | |
커뮤니케이션학개론 | 신) 미디어커뮤니케이션2 | |||||
2 | 스피치커뮤니케이션 | |||||
2 | 2 | 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론 | ||||
언론정보전공 | 2 | 1 | 저널리즘의 이해 | |||
정보화사회 입문 | ||||||
3 | 1 | 글로벌커뮤니케이션 | 구) 국제커뮤니케이션 | |||
광고홍보전공 | 2 | 1 | 광고의 이해 | |||
PR의 이해 | ||||||
2 | 브랜드의 이해 | |||||
방송영상전공 | 2 | 1 | 방송과 뉴미디어의 이해 | 구) 방송의 이해 | ||
3 | 1 | 네트워크 사회와 인간 | 구) 텔레커뮤니케이션 | |||
2 | 대중문화의 이해 | |||||
미디어커니케이션학부 | 13 학번 | 공통 | 1 | 1 | 미디어글쓰기 | |
커뮤니케이션학개론 | 신) 미디어커뮤니케이션2 |
|||||
2 | 스피치커뮤니케이션 | |||||
2 | 2 | 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론 | ||||
광고홍보전공 | 2 | 1 | 광고의 이해 | |||
PR의 이해 | ||||||
2 | 브랜드의 이해 | |||||
방송영상전공 | 2 | 1 | 방송과 뉴미디어의 이해 | |||
3 | 1 | 네트워크 사회와 인간 | ||||
2 | 대중문화의 이해 | |||||
언론정보전공 | 2 | 1 | 저널리즘의 이해 | |||
3 | 1 | 글로벌커뮤니케이션 | ||||
4 | 1 | 언론정보통계분석1 | 구) 정보와 사회입문 | |||
미디어커니케이션학부 | 14 학번 | 공통 | 1 | 1 | 미디어글쓰기 | |
커뮤니케이션학개론 | 신) 미디어커뮤니케이션2 |
|||||
2 | 스피치커뮤니케이션 | |||||
2 | 2 | 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론 | ||||
광고홍보전공 | 2 | 1 | 광고의 이해 | |||
PR의 이해 | ||||||
2 | 브랜드의 이해 | |||||
방송영상전공 | 2 | 1 | 방송과 뉴미디어의 이해 | |||
3 | 1 | 네트워크 사회와 인간 | ||||
2 | 대중문화의 이해 | |||||
언론정보전공 | 2 | 1 | 저널리즘의 이해 | |||
3 | 1 | 글로벌커뮤니케이션 | ||||
4 | 1 | 언론정보통계분석1 | 구) 정보와 사회입문 | |||
2 | 언론정보통계분석2 | 14학번만 전필 | ||||
미디어커니케이션학부 | 15 학번 | 공통 | 1 | 1 | 미디어글쓰기 | |
커뮤니케이션학개론 | 신) 미디어커뮤니케이션2 |
|||||
2 | 스피치커뮤니케이션 | |||||
2 | 2 | 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론 | ||||
광고홍보전공 | 2 | 1 | 광고의 이해 | |||
PR의 이해 | ||||||
2 | 브랜드의 이해 | |||||
방송영상전공 | 2 | 1 | 방송과 뉴미디어의 이해 | |||
3 | 1 | 네트워크 사회와 인간 | ||||
2 | 대중문화의 이해 | |||||
언론정보전공 | 2 | 1 | 저널리즘의 이해 | |||
3 | 1 | 글로벌커뮤니케이션 | ||||
2 | 언론정보윤리와 법 | |||||
4 | 1 | 언론정보통계분석1 | 구) 정보사회입문 | |||
미디어커니케이션학부 | 16 ~ 18 | 공통 | 1 | 1 | 미디어커뮤니케이션1 | |
2 | 미디어커뮤니케이션2 | |||||
미디어커뮤니케이션글쓰기 | ||||||
2 | 1, 2 | 미디어연구방법론 | ||||
언론정보 | 2 | 1 | 저널리즘의 이해 | |||
3 | 1 | 글로벌커뮤니케이션 | ||||
2 | 언론정보윤리와 법 | |||||
4 | 1 | 언론정보통계분석1 | ||||
광고PR 브랜딩 | 2 | 1 | 광고의 이해 | |||
PR의 이해 | ||||||
2 | 브랜드의 이해 | |||||
방송영상 뉴미디어 | 2 | 1 | 방송의 이해 | |||
3 | 1 | 네트워크사회와 인간 | ||||
2 | 대중문화의 이해 |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 19 ~ 23 | 공통 | 1 | 1 | 미디어커뮤니케이션1 | 이중생 22학번까지 전필 적용 (*22학번이지만 23-2학기 이후 이중(부)전공을 처음 신청하여 선발된 이중생의 경우, 전공선택에 해당함) |
2 | 미디어커뮤니케이션2 | 신) 미디어커뮤니케이션탐구와이론적지식활용 1전공생 23학번, 이중생 22학번까지 전필 적용 |
||||
미디어커뮤니케이션글쓰기 | 학번 무관 전필에서 삭제(24-1학기~) 미컴 공통과목으로 재수강 가능(24-2학기~; 24.09.13 정정) |
|||||
2 | 1,2 | 미디어연구방법론 | ||||
언론정보 | 2 | 1 | 저널리즘의 이해 | |||
3 | 1 | 글로벌커뮤니케이션 | ||||
2 | 언론정보윤리와법 | |||||
4 | 1 | 언론정보통계분석1 | ||||
광고PR브랜딩 | 2 | 1 | 광고의 이해 | |||
PR의 이해 | ||||||
2 | 브랜드의 이해 | |||||
방송영상뉴미디어 | 2 | 1 | 방송의 이해 | |||
1 | 뉴미디어테크놀로지 | |||||
3 | 2 | 대중문화의 이해 |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 24학번 이후 | 공통 | 1 | 1 | 미디어커뮤니케이션의이해 | 구) 미디어커뮤니케이션1 이중전공생은 전공선택으로 적용 (19-23학번의 "미컴1" 과목 비고란 참조 필) |
2 | 1,2 | 미디어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론 | 구) 미디어연구방법론 | |||
언론정보 | 2 | 1 | 저널리즘의이해 | |||
1 | 글로벌커뮤니케이션 | |||||
3 | 1 | 언론정보통계분석I | ||||
2 | 언론정보윤리와법 | |||||
광고PR브랜딩 | 2 | 1 | 광고의 이해 | |||
PR의 이해 | ||||||
2 | 브랜드의 이해 | |||||
방송영상뉴미디어 | 2 | 1 | 방송의 이해 | |||
1 | 뉴미디어테크놀로지 | |||||
3 | 2 | 대중문화의 이해 |